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 고양이에게 해로운 식물

by 별밤다람쥐 2021. 7. 1.

사람이 먹는 음식 대부분은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다. 어떤 음식은 고양이가 조금만 먹어도 중독 증상을 보이거나 심각할 경우 목숨을 잃기도 한다. 

 

또한 사람이 먹는 음식에 들어가는 조미료도 고양이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오늘은 고양이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과 고양이에게 해로운 식물을 알아보고 주의하도록 하자.

 

1) 고양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파, 양파, 부추

이런 종류의 채소에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설사, 혈뇨, 구토와 발열 등을 일으킨다. 심각할 경우 고양이가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이런 종류의 채소는 조금이라도 고양이에게 먹여선 안된다.

 

2. 간

오랫동안 고양이에게 닭의 간을 먹이면 칼슘이 부족해지기 쉽고 보행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닭의 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뼈의 발육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3. 닭뼈, 생선뼈

닭뼈와 생선뼈는 뾰족한 모서리가 목구멍이나 소화관을 찌를 수 있으며 심하면 소화관에 구멍을 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닭뼈나 생선뼈를 버릴 때는 뚜껑이 있는 음식물 쓰레기통에 넣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고양이가 삼켜 심각한 상처를 입을 수 있다.

 

4. 오징어, 문어, 새우, 게, 조개류

고양이가 이런 종류의 음식을 오랫동안 날것으로 먹을 경우 체내 비타민B1의 흡수를 막을 수 있다. 이렇게 고양이 체내의 비타민B1이 부족해지면 식욕 저하와 구토, 경련, 보행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뒷다리가 마비될 수 있다.

 

또한 송어, 대구, 대구, 가자미, 잉어 등의 생선회도 비타민B1의 흡수를 막아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고양이에게는 이런 종류의 음식을 날것으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5. 초콜릿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은 고양이가 많이 섭취할 경우 급성중독에 빠질 수 있다. 초콜릿 중독은 소화관과 신경, 심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각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다.

 

 

6. 포도

포도는 고양이의 신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특히 포도 껍질은 매우 위험하다. 건포도 역시 신장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7. 건어물, 김, 명태포

고양이가 좋아하는 음식인 건어물과 김, 명태포는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의 많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미네랄은 고양이 요도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양이에게 이런 음식은 조금만 줘야 한다. 또한 시금치와 우엉에도 다량의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요도 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8. 커피, 홍차, 녹차

커피와 홍차,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먹일 경우 설사와 구토, 다뇨증에 시달릴 수 있으며, 심하면 심장과 신경계통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9. 우유

영화에서 보면 흔히 고양이가 우유를 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예시다. 대다수 고양이는 생후 2개월 이후에는 유당불내증이 생겨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한다.

 

우리 고양이는 괜찮던데요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운이 좋은 것으로 오랫동안 우유를 먹은 고양이는 물에 흥미를 잃고 수분 섭취가 줄어들게 되어 신장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10. 알콜이 함유된 음료

고양이가 실수로 술을 마실 경우 혈액 속에 알코올이 흡수될 수 있으며, 허용량을 초과하면 뇌와 신체의 세포를 파괴해 구토와 설사, 호흡곤란, 신경계통 이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심각하면 기절하거나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술을 마신뒤 30~60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며, 소량이라도 고양이에게는 위험하므로 절대로 알콜이 함유된 음료는 먹이면 안된다.

 

 

2) 고양이에게 해로운 식물

 

1. 백합

백합은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한 식물로 어떤 부위든 해가 될 수 있지만, 특히 뿌리를 조심해야 한다. 고양이가 백합을 먹으면 구토와 더불어 침을 많이 흘리고 정신과 식욕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섭취한 뒤 72시간 안에 신장기능이 망가질 수 있다.

 

2. 은방울꽃

어느 부위를 먹든 고양이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특히 뿌리가 위험하다. 고양이가 실수로 먹게 될 경우 구토와 많은 침이 흐르고 설사와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하면 심장 박동이 지나치게 느려질 수 있다. 훨씬 심각할 경우 간질이 나타나거나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3. 에피프렘넘과 담쟁이덩굴

식물 전체가 고양이에게 위험하며 잎과 줄기에 독이 있다. 고양이가 먹으면 구강에 자극이 되고 염증과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침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지며 복통, 설사, 구토, 신장 질환과 신경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4. 진달래

모든 부위가 고양이에게는 독성이다. 고양이가 먹을 경우 구토가 지속되고 흡인성 폐렴에 걸릴 위험도 있다. 또한 간질이나 전신 무력증 같은 신경계통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5. 소철

모든 부위가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데 특히 씨앗이 위험하다. 고양이가 먹으면 금세 구토와 설사가 나타나며, 보행을 조절하기 어렵고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간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결국 간기능 저하로 사망하게 된다.

 

6. 포인세티아

고양이가 줄기나 잎을 먹으면 잎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구토와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

 

고양이 표정 의사 표현 방식 & 수면 자세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