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추 키우기 재배방법 파종 심는시기 - 1편

by 별밤다람쥐 2021. 8. 28.

빨간-말린-고추
빨간고추

 

고추키우기 2편

1) 고추 재배 특성

 

1. 고추는 이어짓기 장해가 심각하게 발생하는 작물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생리 장해가 많은 데다 여름 무더위와 장마철에 병충해가 많아 무농약으로 기르기 매우 매우 어려운 작물이다.

 

2. 습해에 매우 취약하므로 물 빠짐이 좋은 밭에서 재배하거나 두둑을 30cm 이상 높이도록 한다.

 

3. 모종을 기르는 기간이 70~80일로 길고, 모종을 기르기에 적정한 온도는 낮에 25~30℃가 유지되어야 하므로 텃밭 지기가 2월 중순부터 모종을 키우기는 어렵다. 따라서 모종을 사서 심는 것이 훨씬 좋다.

 

3. 추위에 매우 약하므로 날씨가 적당히 따뜻해진 5월 중순에 고추 모종을 사서 심는 것이 베스트다.

 

 

2) 고추 밭 만들기 

 

1. 고추는 습해에 약하므로 배수가 잘되는 밭에서 재배한다. 산성토양에서 재배하면 역병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모종을 옮겨심기 4주 전에 1평당 고토석회를 500g 정도 넣고 밭을 갈아준다.

 

2. 모종을 옮겨심기 2주 전에 1평당 유기질 비료 1kg 정도를 넣고 흙과 잘 섞어준다. 여기에 잘 썩힌 퇴비를 넣어서 보습력을 높이면서도 물 빠짐이 좋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3. 고추는 뿌리가 얕게 퍼지는 작물이라서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고 바람이 불면 쉽게 넘어진다. 지주를 세워줘야 하고, 가급적이면 뿌리가 깊고 넓게 퍼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토양에 잘 썩힌 퇴비를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다.

 

4. 고추를 한 줄로 재배한다면 두둑 너비 60~90cm, 두 줄로 재배한다면 두둑 너비 120~150cm정도로 만들어주고, 두둑의 높이는 30cm 정도로 높게 한다.

 

 

 

5. 고추는 장마철 습해에 약해서 배수 관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여름철 장마 기간에 연속적으로 비가 내리므로 두둑을 높이고 배수로를 잘 확보해야 한다.

 

6. 물이 잘 빠지지 않는 밭이라면 두둑을 넓혀서 두 줄 재배하기 보다는 두둑을 좁혀서 한 줄로 재배하는 것이 좋다.

 

7. 고추 뿌리는 장마철에 이틀 이상 물에 잠겨 있으면 죽는다. 두둑을 높여 뿌리가 장마철에 물에 오래 잠기지 않게 해야 한다. 고추는 습해에 매우 약하다는 것을 제발 꼭 좀 기억해주길.

 

8. 물 빠짐이 나쁜 점질토 밭이라면 비닐 멀칭으로 장마철에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조치해주자.

 

9. 산기슭 밭에서 고추를 재배한다면 고라니와 꿩 피해에 대비해야 한다. 고라니는 고추 싹을 댕강댕강 잘라 먹는다. 고라니 출몰 지역에서는 망으로 테두리를 둘러야 한다. 

 

 

멀칭

텃밭 지기에게 웬만하면 멀칭을 권하지 않지만 고추는 멀칭을 하지 않고 무농약으로 재배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고추는 여름 장마철 수해와 병해에 매우 취약한데, 멀칭은 이를 예방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볏짚을 구할 수 있다면 두툼하게 깔아주면 좋다. 비닐 멀칭보다 보기에도 좋고, 나중에 걷어내는 번거로움도 없다. 석회와 밑거름을 넣고 밭을 잘 일구어 준 다음, 고추 모종을 심기 이틀이나 사흘 전에 미리 멀칭을 해두는 것이 좋다.

 

모종을 심고 난 다음 비닐 멀칭을 할 수는 없고, 설령 볏짚으로 멀칭을 하더라도 모종을 다치게 할 수 있으므로 멀칭을 먼저 해둔다.

 

고추는 건조와 습해에 모두 약하므로 멀칭으로 장마철 비 피해와 건조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도록 한다. 집 마당, 혹은 가까운 곳에 물이 있어 물을 쉽게 줄 수 있다면 장마철 습해를 입지 않는 토양일 때는 굳이 멀칭을 하지 않아도 된다. 

 

 

 

고추 재배 2편

고추 효능과 종류 영양

고추 매운맛 잡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