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쑥갓 키우기 파종시기 재배법 수확방법

by 별밤다람쥐 2021. 6. 30.

쑥갓-사진
쑥갓

 

1) 쑥갓

 

1. 성장이 빠르고 더위에도 추위에도 견디는 성질이 강해 겨울에도 10℃이상이면 재배가 가능하다.

 

2. 토양 적응성이 넓은 편이나 건조에 약해 유기질이 풍부하고 보수력 있는 흙이 적당하다.

 

3. 쑥갓은 많은 양이 필요한 주재료보다는 감초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채소다. 필요 이상의 대량 재배보다는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파종하면서 연속 수확하는 것이 좋다.

 

4. 기온이 높아지고 낮이 길어지면 꽃대가 올라오는 생리적 특성이 있다. 5월에서 8월까지는 추대가 빨라지므로 수확을 제때 빨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키는 30~50cm 정도이며 재배 방법은 상추 재배와 비슷하다.

 

6. 재배기간은 쌈채소와 같거나 짧아 같은 두둑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키는 쌈채소보다 크고 아욱보다는 작다.

 

2) 쑥갓 밭 만들기

 

파종 10일 전까지 밑거름을 넣어주고 이랑을 만들어준다. 쑥갓 재배 시엔 멀칭을 해도 좋고 안 해도 무방하다. 뿌리가 얕게 뻗기 때문에 깊이 갈이할 필요는 없지만 물빠짐이 좋으면서도 통기성이 있는 흙을 좋아한다. 

 

물을 오래 머금을 수 있는 보수력이 있는 땅을 좋아하므로 유기물이 넉넉한 땅이 좋고, 심한 사질토에서는 성장이 좋지 않다. 거름을 많이 요구하는 작물이지만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밑거름만으로 재배한다.

 

 

3) 쑥갓 파종

 

1. 육묘와 직파 다 가능하나 직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잎이 3~5배 나왔을 때 밭에 정식하고, 육묘기간은 25~30일 정도 걸린다. 

 

2. 재식간격은 사방 10cm로 한다. 직파는 줄뿌림으로 뿌린다. 본잎이 2~3매 때 포기간격을 3~4cm 정도 남기고 1차로 솎아준다. 다시 본잎 7~8매 정도에 포기간격이 10cm가 되도록 2차로 솎아준다.

 

3. 낮 20~25℃, 밤 15℃에서 발아력이 높으므로 봄가을에 재배하기가 좋다.

 

4. 봄 파종은 3~5월에 직파가 가능한데 만일 3월ㄹ 초에 파종한다면 터널하우스에서 재배하면 생육에 도움이 된다. 봄 재배는 생육이 매우 빨라서 30~40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하고, 5월에 파종할 경우에는 꽃대가 빨리 올라오니 제때 수확해야 한다.

 

5. 가을 파종은 9~10월에 파종하면 10~12월에 수확한다. 수확까지 50일 정도 소요되며, 파종이 늦어질수록 추워지므로 성장이 느려져서 재배 기간이 더 길어진다. 

 

6. 하반기에는 꽃대가 올라오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추위가 시작되므로 터널하우스를 만들어 보호해주면 수확을 연장할 수 있다.

 

 

4) 쑥갓 재배

 

쑥갓은 재배가 어렵지 않은 작물이다. 재식거리를 잘 맞춰서 통풍에 신경 쓰고, 물이 부족하지 않게 하면 잘 자란다. 파종 후 30~40일 정도 지나면 한 뼘15cm 정도 자라는데 그때부터 수확이 가능하다.

 

수확방법

20cm정도 자라면 아랫잎 3~4장을 남기고 줄기째 잘라 수확한다. 생장점이 잘리면 남긴 잎에서 곁순이 나온다. 곁순이 다시 자라면 또 수확한다.

 

5) 병충해

 

진딧물과 굴파리 피해가 있다. 특히 봄에 굴파리의 피해가 큰 편이다. 진딧물은 물엿 희석액이나, 은행잎 즙액 등 천연농약으로 충분히 퇴치가 가능하나 굴파리는 일단 유입되면 수확이 불가능해진다.

 

고로 굴파리가 발생하는 밭은 싹이 올라올 때부터 한랭사나 부직포를 이용해서 잎굴파리의 침투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