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MXN
미국 소비자라면 아마존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을 수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할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아마존이 시총 2조 달러에 육박했다. 오늘은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의 주가와 투자포인트,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기업 개요 2. 주가 3. 투자포인트 4. 전망 |
1. 아마존 기업 개요
- 아마존은 1994년 제프 베조스가 워싱턴주 벨뷰에 인터넷 서점 개업을 시작으로 설립되었다. 지금은 이제 명실상부한 미국 최대 이커머스 업체로 자리잡았다.
- 1997년 5월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아마존은 미국에 상장된 회사 중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큰 회사가 되었다.
- 아마존의 비지니스 모델은 무척 단순한데, 싸게 많이 파는 과정을 지속하는 것이다.
2. 아마존 주가
주가 추이
- 잉여 현금과 낮은 비용 구조를 토대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전달해 트래픽을 늘려 높아진 협상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판매자를 아마존에 유입시키는 전략을 고수
-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이 절감, 소비자 선택의 폭 또한 넓어지는 구조
- 이익보다는 잉여 현금을 통한 기존 사업에 끊임없이 재투자하는 것이 오늘날 아마존을 있게 한 비결임
- 배조스는 주주들이 이익을 창출해달라는 요구에도 기업 설립 초기에 수립한 이 원칙을 지킴
-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꾸준한 투자를 통한 장기 플랫폼을 구축, 덕분에 엄청난 시총의 그룹으로 성장함
3. 아마존 투자포인트
> 미국 이커머스 시장 성장 수혜주
- 미국 전체 리테일 매출 중 이커머스의 매출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미국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궁금한 것은 구글에 묻지만 제품이 궁금하면 아마존에서 검색한다.
- 미국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아마존에서의 지출 또한 증가할 것이다.
> 북미 최고의 유통 인프라
- 아마존은 오랫동안 낮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지속적으로 꾸준한 기업 합병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하며 버는 족족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 물류 시스템에 투자 비용을 쏟아부었고, 이러한 준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빛을 발함.
- 주문처리시스템인 FBA의 물류 자동화 설비를 통해 구매 패턴과 배송 시간을 측정해 재고 관리를 향상시키는 것이 강점이다.
- 이 시스템은 아마존에서 물품을 판매하는 셀러에게 상품 선별, 상품 보관, 포장, 배송, 고객 관리 등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동으로 상품의 정확한 부피, 무게를 측정해 재고 정확도를 99% 유지시킨다.
- 빅데이터와 AI, 클라우딩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해 업체들이 성수기에 필요한 재고를 최적화된 관리와 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자사의 상품을 팔고자 하는 업체들 또한 물건값의 15%를 지불하면서까지 아마존 웹사이트에 입점한다.
>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소비자 충성도
- 아마존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는 상당하다.
- 미국의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아마존 관련 조사 결과 팬데믹을 거치며 아마존이 중요한 자원이 됐다라고 답변한 사람이 응답자 중 43%에 달했다.
- 같은 설문에서 나는 아마존의 익일 배송에 의존할 수 있게 됐다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두 번째로 많은 19%였다. 그만큼 아마존 프리미엄 멤버십인 아마존 프라임의 가치가 더욱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 쿠팡은 이런 아마존의 시스템을 롤모델로 삼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 미국의 큰 땅덩어리를 생각하면 물품이 이틀 이내에 배송된다는 것은 엄청난 이점이다. 다른 유통 업체들은 평균 5.3일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의 혜택은 아마존이 인수한 홀푸즈 마켓에서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프라임 비디오, 트위치 부가서비스, 음악 스트리밍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프라임 멤버십 매출로 안정적인 매출과 동시에 소비자의 충성도를 확보해 더 많은 매출을 창출 중이다.
-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들의 아마존 지출은 연평균 1,500달러 가량으로 비회원의 2배 이상이다.
4. 아마존 전망
- 북미를 제외한 인터내셔널 부문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 중이어서 기업 전체의 실적이 부진했지만, 영업손실의 정점을 기록한 2017년 이후 꾸준한 실적 개선 중
- 코로나19 영향 이후 꾸준한 매출 상승세
- 코로나19 이후 신규 회원의 급증
- 지속적으로 손실을 기록했던 아마존 인터내셔널 부문도 매출이 급증하면서 영업이익을 기록
- 물류 인프라에 꾸준한 투자
- 미국에서 현금 배당에 대한 세금은 최대 20%이므로, 장기투자자일수록 아마존에 투자해 다른 기업 만큼 혹은 그 이상의 기업가치 성장 및 이에 따른 주가 기대수익률을 이룰 수 있다면 현금 배당을 굳이 받지 않는 것이 절세의 복리 효과로 인해 훨씬 유리하다.
- 아마존이 단기적 이익을 낼 의지가 없는 스타트업처럼 꾸준히 성장성 높은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집행하는 이유다.
- 아마존이 가진 이커머스의 지배적인 우위와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의 성장성, 신규 사업들의 성공적으로 성장시켜왔던 발자취를 감안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주가 성장을 기대해 볼 만하다.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단순한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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