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아마존 AMZN - 주가 투자포인트 전망 쿠팡의 롤모델

by 별밤다람쥐 2024. 6. 30.

아마존 AMXN

 

미국 소비자라면 아마존을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을 수 있어도, 한 번만 이용할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아마존이 시총 2조 달러에 육박했다. 오늘은 쿠팡의 롤모델인 아마존의 주가와 투자포인트,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1. 기업 개요


2. 주가


3. 투자포인트


4. 전망

 

 

 

1. 아마존 기업 개요

 

 

- 아마존은 1994년 제프 베조스가 워싱턴주 벨뷰에 인터넷 서점 개업을 시작으로 설립되었다. 지금은 이제 명실상부한 미국 최대 이커머스 업체로 자리잡았다.

 

- 1997년 5월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아마존은 미국에 상장된 회사 중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큰 회사가 되었다.

 

- 아마존의 비지니스 모델은 무척 단순한데, 싸게 많이 파는 과정을 지속하는 것이다. 

 

 

 

2. 아마존 주가

 

 

주가 추이

 

 

 

- 잉여 현금과 낮은 비용 구조를 토대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전달해 트래픽을 늘려 높아진 협상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판매자를 아마존에 유입시키는 전략을 고수

 

-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이 절감, 소비자 선택의 폭 또한 넓어지는 구조

 

- 이익보다는 잉여 현금을 통한 기존 사업에 끊임없이 재투자하는 것이 오늘날 아마존을 있게 한 비결임

 

- 배조스는 주주들이 이익을 창출해달라는 요구에도 기업 설립 초기에 수립한 이 원칙을 지킴

 

-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꾸준한 투자를 통한 장기 플랫폼을 구축, 덕분에 엄청난 시총의 그룹으로 성장함

 

 

3. 아마존 투자포인트

 

 

> 미국 이커머스 시장 성장 수혜주

 

- 미국 전체 리테일 매출 중 이커머스의 매출의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미국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궁금한 것은 구글에 묻지만 제품이 궁금하면 아마존에서 검색한다.

 

- 미국 이커머스 시장이 성장하면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아마존에서의 지출 또한 증가할 것이다.

 

 

> 북미 최고의 유통 인프라

 

- 아마존은 오랫동안 낮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지속적으로 꾸준한 기업 합병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하며 버는 족족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 물류 시스템에 투자 비용을 쏟아부었고, 이러한 준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빛을 발함.

 

- 주문처리시스템인 FBA의 물류 자동화 설비를 통해 구매 패턴과 배송 시간을 측정해 재고 관리를 향상시키는 것이 강점이다.

 

- 이 시스템은 아마존에서 물품을 판매하는 셀러에게 상품 선별, 상품 보관, 포장, 배송, 고객 관리 등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동으로 상품의 정확한 부피, 무게를 측정해 재고 정확도를 99% 유지시킨다.

 

- 빅데이터와 AI, 클라우딩 컴퓨팅 시스템을 이용해 업체들이 성수기에 필요한 재고를 최적화된 관리와 배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자사의 상품을 팔고자 하는 업체들 또한 물건값의 15%를 지불하면서까지 아마존 웹사이트에 입점한다.

 

 

 

>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 소비자 충성도

 

- 아마존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는 상당하다.

 

- 미국의 온라인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아마존 관련 조사 결과 팬데믹을 거치며 아마존이 중요한 자원이 됐다라고 답변한 사람이 응답자 중 43%에 달했다.

 

- 같은 설문에서 나는 아마존의 익일 배송에 의존할 수 있게 됐다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두 번째로 많은 19%였다. 그만큼 아마존 프리미엄 멤버십인 아마존 프라임의 가치가 더욱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 쿠팡은 이런 아마존의 시스템을 롤모델로 삼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 미국의 큰 땅덩어리를 생각하면 물품이 이틀 이내에 배송된다는 것은 엄청난 이점이다. 다른 유통 업체들은 평균 5.3일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의 혜택은 아마존이 인수한 홀푸즈 마켓에서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프라임 비디오, 트위치 부가서비스, 음악 스트리밍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프라임 멤버십 매출로 안정적인 매출과 동시에 소비자의 충성도를 확보해 더 많은 매출을 창출 중이다.

 

-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들의 아마존 지출은 연평균 1,500달러 가량으로 비회원의 2배 이상이다.

 

 

4. 아마존 전망

 

 

- 북미를 제외한 인터내셔널 부문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 중이어서 기업 전체의 실적이 부진했지만, 영업손실의 정점을 기록한 2017년 이후 꾸준한 실적 개선 중

 

- 코로나19 영향 이후 꾸준한 매출 상승세

 

- 코로나19 이후 신규 회원의 급증

 

- 지속적으로 손실을 기록했던 아마존 인터내셔널 부문도 매출이 급증하면서 영업이익을 기록

 

- 물류 인프라에 꾸준한 투자

 

- 미국에서 현금 배당에 대한 세금은 최대 20%이므로, 장기투자자일수록 아마존에 투자해 다른 기업 만큼 혹은 그 이상의 기업가치 성장 및 이에 따른 주가 기대수익률을 이룰 수 있다면 현금 배당을 굳이 받지 않는 것이 절세의 복리 효과로 인해 훨씬 유리하다.

 

- 아마존이 단기적 이익을 낼 의지가 없는 스타트업처럼 꾸준히 성장성 높은 사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집행하는 이유다.

 

- 아마존이 가진 이커머스의 지배적인 우위와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의 성장성, 신규 사업들의 성공적으로 성장시켜왔던 발자취를 감안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주가 성장을 기대해 볼 만하다.

 

 

 

※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단순한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배달식당 창업 - 프랜차이즈, 공유주방, 샵인샵, 단독창업 장단점 비교

갑상선암 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