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자나무 치자꽃 키우기 관리법 물주기 & 치자열매 잎 뿌리 효능 활용법

by 별밤다람쥐 2022. 5. 6.

하얀-치자나무꽃
치자나무

 

1) 치자 효능

 

치자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꽃이다. 치자의 향기로운 향은 온 집안에 구석구석 퍼진다.

 

> 치자꽃은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치자 열매는 목감기에 잘 듣는다. 그늘에서 말린 치자 열매를 20개 정도 주전자에 넣고 물을 담아서 달여준다. 

 

이 달인 물을 마시면 목의 통증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심한 편도선염이나 입안이 헐었을 때에도 좋다.

 

>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나 짜증,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부은 기미가 있는 사람은 치자꽃을 방안에 놓아두면 특유의 향기로 불쾌한 증상이 개선된다.

 

> 치자는 주로 열매를 이용하는데 잎이나 뿌리도 이용한다. 충혈, 토혈, 뇨혈, 황달 등의 질병의 소염, 해열, 이뇨, 정혈약으로 이용되고 신약의 원료로도 이용된다.

 

해열, 사화, 량혈, 이담의 효능이 있어 간염, 황달, 인후종통, 토혈, 뇨혈 등에 응용된다.

 

내복을 할 때는 탕제로 달이거나 알약 또는 분말로 하여 1일 6~15g정도 사용하고 환부에 개어 붙이기도 한다.

 

치자의 흰 꽃은 술잔처럼 보여서 '술잔 달린 나무'라고 해서 치자라고 부른다.

 

 

2)치자 활용법

 

치자의 황색 색소는 물에 쉽게 녹는 크로신이라는 색소이다. 이 색소는 치자 이외에 사프란 꽃에도 있다. 이 크로신 색소는 호아적색의 결정으로서 186℃에서 녹는다.

 

이 색소는 일종의 배당체이기 때문에 가수분해되면 크로세틴이라는 물질로 변한다.

 

이 색소는 내고아성, 내열성, 내약품성이 있기 때문에 식품의 색소로서 상당한 가치가 있다. 또한 염착성이 좋아 일단 착색되면 씻기지 않는 이점이 있다.

 

치자 색소는 중성 내지 약산성에서 고온 단시간 살균하여도 파괴되지 않으므로 크림이나 통조림용 밤의 착색제로서 아주 좋다.

 

밀가루에 쉽게 착색되고 색도 안정되므로 그 이용범위가 매우 넓다. 추석이나 설과 같은 명절에는 치자의 주황색 열매를 찧어 노란 물을 우려내어 녹두 빈대떡의 색을 예쁘게 들이기도 한다.

 

화전이나 생식도 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샐러드에 쓰기도 한다. 그 외에도 오랜 옛날부터 자연 물감으로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3) 치자 특성

 

1. 중국, 일본 남부, 타이완, 베트남이 원산지이며, 화분에 심어 관상하는 상록 관목의 관엽, 관화식물이다. 높이는 2m정도 자란다.

 

2. 6~7월에 치자꽃이 피고, 순백색 꽃이 가지 끝에서 피는데, 향기가 아주 진하다. 치자는 심은 지 2~3년이 지나면 꽃이 피며 열매를 맺기 시작한다.

 

꽃의 색은 처음에는 순백색이었다가 나중에는 미황색으로 변하여 꽃이 떨어진다.

 

3. 치자 열매는 꽃이 핀 후 100일 이상의 성숙이 요구되는데 일반적으로 10월 중순 이후 가을 늦서리가 내린 후에 열매가 주홍색으로 변하였을 때 수확해야 한다.

 

열매는 식용 색소로 이용된다. 수확한 열매는 햇볕에 말린 후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4) 치자 키우기

 

1. 햇빛 및 온도

 

13~18℃의 반그늘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겨울에는 최저 5℃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화분을 실내로 들여놓는다.

 

 

2. 용토

 

밭흙 50%, 부엽 30%, 모래 20%의 비율로 혼합하여 이용한다.

 

 

3. 물주기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물이 부족하면 꽃봉오리가 떨어지기도 하므로 봄, 가을에는 하루에 한 번, 여름에는 하루에 두 번 정도, 겨울에는 약간 덜 준다.

 

 

4. 거름주기

 

6~8월 사이에 꽃이 피어 있는 때를 제외하고는 2주일에 한 번 정도 하이포넥스 1000배액을 준다.

 

 

5. 번식방법

 

씨로도 번식시킬 수는 있지만 주로 봄이나 여름에 꺾꽂이로 번식 시킨다. 가지를 12~15cm 정도 길이로 잘라서 아랫부분의 잎 2~3장은 따내고 10분 이상 물올림을 한 후 모래에 꽂아둔다.

 

발을 쳐서 반그늘이 되게 하고 물을 자주 주어 뿌리가 내리면 옮겨 심는다.

 

 

6. 치자 파는곳

 

일반화원, 식물농장, 화훼공판장 등에서 화분으로 구입할 수 있다. 중소형 화분인 15~25cm 정도 크기를 사면 적당하다. 베란다에서 키우기가 좋다. 

 

 

 

장어 효능 칼로리 제철 콜레스테롤

양상추 키우기 

피임주사 부작용 맞는시기 루프 장단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