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추 수경재배방법 개화시기 효능

by 별밤다람쥐 2022. 11. 27.

 

 

고추 수경재배

 

 

 

▷ 고추 특성

 

 

1. 고추의 원산지는 중미 멕시코이며 그 후 남미로 널리 퍼졌고 신대륙 발견 이후 유럽을 경유해 아시아와 우리나라로 전파되었다. 

 

2. 고추는 열대 원산지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한해살이풀이다.

 

3. 고추 줄기는 높이 60cm로 자라고 잎은 어긋나기하며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4. 고추 꽃 개화시기는 6월이다. 6월에 흰색으로 개화하고 보통 잎겨드랑이에 1~3개가 아래를 향해 달린다. 수술은 3~7개 인데 보통은 5개이다.

 

 

 

5. 열매는 장과이고 길이는 5cm내외, 녹색에서 성숙하면 적색으로 익는다. 

 

6. 고초라는 이름은 매운 향신료인 산초, 즉 초에서 유래되었다. 고초를 식용해보니 맵고 괴롭다하여 고자를 붙어 '고초'라고 부른 것이 지금의 고추가 되었다.

 

7. 고추는 종자로 번식하거나 모종을 구입해 수경재배한다. 생육 적온은 18~28도, 최저 13도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8. 오전에 해가 잘 들어오는 쪽이 좋다. 종자는 25~30도에서 10일 정도면 발아하고 그 후 30일 뒤 잎이 3~4매일 때 이식한다.

 

고추키우기

 

▷ 고추 효능

 

고추는 해열, 신경통, 소화, 식체, 근육통, 어혈, 손발저림, 냉통, 피부염, 동창, 살균에 효능이 있다. 조금씩 달여서 약용하거나 외용하고 또는 날고추를 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그 효능을 볼 수 있다. 

 

 

 

▷ 고추 수경재배법

 

 

- 고추 역시 수경재배가 잘 되는 식물이지만 간략하게 병에 꽂아 키우는 것보다는 양액 재배로 재배하는 것이 열매 생산에 유리하다.

 

- 종자를 30도 온수에 10시간 정도 불린 후 젖은 스폰지나 천에 파종한 뒤 24~30도 온도에서 발아시킨다.

 

- 약 10일 가량이 지나고 그 후 30일간 잘 육묘하면 이식할 수 있는 모종이 된다. 

 

 

1. 봄에 꽃집에서 고추 모종 2개를 구입한다. 또는 종자 발아를 한다.

 

2. 꽃집을 통해 모종을 준비한 경우, 대야에 물을 채워 모종의 뿌리만 잠기도록 담가 하루 정도 둔다. 그 뒤 흔들어서 흙을 제거한 뒤 뿌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샤워기로 깨끗하게 세척해준다.

 

3. 입구가 좁은 큰 수경 용기에 식물체를 둘 다 설치한 뒤 뿌리의 70~80%가 물에 잠기도록 물을 채워 2~3일에 한 번 물을 교체한다.

 

 

 

4. 줄기가 성장을 하면 그때그때 지지대 등을 세워서 줄기가 쳐지지 않도록 유인한다. 

 

5. 고추는 담액식 재배, 빈수경재배기, 자동 수경재배기로 재배할 수 있다. 고추 모종 5~10포기를 원하는 재배 방법으로 재배하되 물이나 양액을 적절하게 관수해 준다.

 

6. 고추 수경재배기는 베란다의 아침 해가 잘 들어오는 장소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배치하고 겨울 밤에는 추위에 죽지 않도록 창가 안으로 이동시켜준다.

 

 

 

 

 

 

고추 종류별 효능 고르는법

파프리카와 피망 키우기 재배법

기침 가래 멈추는 좋은 약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