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파 키우기 재배법 파종 수확 심는시기 - 2편

by 별밤다람쥐 2021. 8. 19.

채썬-대파-사진
대파

 

대파 키우기 - 1편 

 

1) 대파 재배방법

 

대파 모종 사서 심기

밭 사정상 봄에 대파 씨앗을 뿌리지 않았다면 5월 상순경 대파 모종을 사서 옮겨 심어도 된다. 텃밭 지기 중에는 마음이 급해 4월에 대파 모종을 사서 심는 경우도 있는데,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다면 5월 이후가 좋다.

 

오이, 호박, 여주, 참외, 토마토, 고추 등도 마찬가지로 냉해를 피하려면 밤 날씨가 완전히 따뜻해지는 5월에 밭에 심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는 봄에 비가 자주 내리는데, 특히 파는 비가 자주 내리는 4월의 봄 날씨를 피해 5월에 아주 심는 것이 좋다. 파는 비가 잦거나 물 빠짐이 나쁘면 줄기가 쉽게 짓무르기 때문이다.

 

 

대파 꽃대 제거

가을에 파종해 월동하고 봄에 아주심기 했을 때 날씨가 더워지면서 꽃줄기가 자라고 파꽃이 피는 경우가 있다. 꽃줄기가 자라면 파가 성장하지 않으므로 꽃줄기는 올라오는대로 제거해주도록 한다.

 

전년도에 모종한 파는 이듬해 봄에 다시 자라고 여름에 꽃을 피우고 생을 마감하므로 그대로 두도록 하자.

 

 

북주기

파는 북주기가 정말 중요한 작물이다. 키가 큰 작물이라 넘어짐을 방지함과 동시에, 흙을 덮어 연백 부분을 길게 하기 위해서다. 흙을 덮어주면 햇빛이 차단되어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판매용 대파는 연백 부분의 길이와 곧기가 상품성을 결정하므로 전업농가에서는 연백 부분을 늘이고자 철저하게 북주기를 한다.

 

1차 북주기는 모종을 아주 심기하고 40일쯤 지났을 때, 2차 북주기는 1차 북주기 후 30일쯤 지났을 때 한다. 첫 번째 북주기는 다소 얕게 하고, 두 번째 북주기는 파 잎이 갈라지는 부분 근처까지 덮어주도록 한다.

 

3차 북주기는 모종을 아주 심기하고 세 달쯤 지났을 때 실시한다. 흙의 양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하는 텃밭 지기는 굳이 3차 북주기를 하지 않아도 괜찮다.

 

 

풀 뽑기

파는 모종을 기를 때는 물론이고 옮겨 심고 난 뒤에도 풀을 제때 관리해주어야 한다. 육묘 때는 아직 어린 파 모종이 풀에 치이는 것을 막으려면 초기부터 풀을 매주어야 한다.

 

옮겨심고 난 뒤에는 장마철 많은 비로 풀이 급속도로 자라므로 한 두 번쯤 풀을 매주어야 풀에 둘러싸여 약해지지 않는다. 

 

 

2) 대파 병해충

 

주요 병해로 녹병이 있고, 충해로 파밤나방, 파총채벌레 등이 있으나 소규모 텃밭에서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대파나 쪽파 모두 병해충이 드물기 때문이다.

 

 

3) 대파 웃거름 주기

 

대파는 자라는 기간이 길어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1차 웃거름은 장마가 끝난 뒤 골을 따라 유기질 비료를 조금씩 뿌려주고 흙과 잘 섞어준다.

 

월동 재배할 경우에는 2차 웃거름으로 이듬해 2월에 골을 따라 유기질 비료를 조금씩 뿌려주고 흙과 잘 섞어주면 된다. 웃거름을 주고 1주일 이상 비가 오지 않으면 물을 흠뻑 뿌려준다.

 

 

4) 대파 수확 시기 & 채종

 

봄에 씨를 뿌린 대파는 그해 9월부터 11월까지 수확할 수 있다. 기온이 0℃까지 내려가도 괜찮으므로 남부 지방에서는 11월 말까지도 수확해 이용할 수 있다.

 

겨울을 나고 이듬해 4월 중하순부터 6월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 이듬해 봄 수확 한계 시기는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다.

 

대파를 월동 재배하면 한 개의 뿌리가 여러 개로 번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조금만 남겨두어도 겨울을 난 뒤에 적어도 두세 배의 수확을 기대해볼 수 있다.

 

전년에 씨를 뿌린 대파가 이듬해 5월과 6월 파꽃이 익어서 터질 때까지 수확하지 않고 파를 그대로 두면, 파 씨앗이 떨어져 다시 새로운 모종이 자라는 것을 기다려볼 수 있다.

 

따라서 텃밭 사정이 허락한다면 파꽃이 익어서 터질 때까지 몇 포기를 그대로 남겨두었다가 이듬해 봄 모종이 어느 정도 자라면서 옮겨 심어 가을부터 다시 대파를 수확할 수 있다. 

 

대파 꽃 하나에서 씨앗이 1천 개 정도 나온다.

 

 

상추 키우기

천연농약 만드는법

부추 키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