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화 키우기 파종시기 & 홍화씨 기름 효능 먹는법 홍화꽃차 끓이는법

by 별밤다람쥐 2022. 6. 15.

홍화-꽃
홍화

 

1) 홍화 효능

 

홍화는 꽃꽂이에 굉장히 많이 쓰이는, 인기 있는 꽃이다. 꽃을 꽂은 후 한참이 되어 다른 꽃은 모두 시들어 볼품이 없어지지만 홍화는 그대로 말라 생화에 못지 않은 모습을 간직한다.

 

그래서 홍화는 건조화로도 매우 아름답다. 현재 홍화는 홍화꽃이라는 말보다는 홍화씨라는 말로 우리의 귀에 익숙할 것이다.

 

이른 아침 이슬에 젖었을 때 꽃을 따서 말린 것을 홍화라 하여 한방에서는 부인병, 통경, 복통에 쓴다. 

 

홍화 열매로는 기름을 짜서 등유와 식용으로 하였고 등잔불에서 얻은 검댕으로 만든 것이 홍화묵이다. 홍화씨에서 짠 기름에는 리놀산이 많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과다에 의한 동맥경화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다. 

 

홍화의 꽃잎 속에는 물에 녹지 않는 카사민, 물에 잘 녹는 샤프롤옐로우라는 물질이 들어 있다. 천을 붉게 염색하거나 붉은색 화장품의 원료로 이용되는 것이 카사민이고 약용으로의 효과는 샤프롤옐로우에 의한 것이다.

 

홍화 꽃잎은 여성의 생리통, 냉증 등에 효능이 있다.

 

 

2) 홍화 활용법 & 먹는법

 

홍화를 물에 넣어 황색소를 녹여낸 다음 물에 잘 씻어서 잿물에 담그면 홍색소가 녹아서 나온다. 여기에 초를 넣어서 침전시킨 것을 연지로 사용하였으며 천, 종이 염색도 하였다.

 

또한 이집트의 미라에 감은 천도 이것으로 염색한 것이다.

 

> 홍화차는 부인병에 효과가 있으며, 정혈제, 냉습, 울혈 등에도 효과가 있다. 

 

> 홍화차 만드는 법은 홍화의 꽃잎을 물로 깨끗이 씻은 다음 꿀이나 설탕과 홍화 꽃잎을 겹겹이 하여 15일 정도 재워 둔다. 끓는 물에 15g을 넣은 다음 잣을 띄워 마신다.

 

홍화는 꽃꽂이로도 이용되며 건조가 잘되기 떄문에 건조화로도 이용 가능하다.

 

꽃은 통째로 따서 말려 차나 술을 담가 먹으면 향긋한 향기나 아름다운 꽃 모습이 그대로 유지된다. 또 홍화씨는 잘 말려서 깨처럼 살짝 볶아 뼈가 부러진 사람이 먹으면 부러진 부위가 잘 아문다.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이 효능 때문에, 임신부가 먹으면 아기의 뼈가 굵어지고 산모의 골반 뼈가 단단해져 출산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3) 홍화 특성

 

국화과의 두해살이 풀로, 줄기는 곧게 서며 잎은 얕게 갈라졌거나 톱니가 있다. 홍람, 홍화, 잇꽃, 잇나물이라고도 한다.

 

꽃은 관상화가 다수 모여 있는데, 꽃잎은 처음에는 노란색이고 후에 빨간 색으로 바뀐다. 키는 1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난다. 꽃피는 시기는 7~8월이고 엉겅퀴같이 생겼으나 붉은 빛이 도는 노란색이고 가지 끝에 1개식 달린다. 

 

 

4) 홍화 키우는 방법

 

1. 햇빛 및 온도

 

햇빛이 잘 비치는 곳이 좋다.

 

 

2. 씨뿌리기

 

홍화씨를 뿌리는 시기는 4~6월이다. 파종상자 또는 화분에 씨를 뿌리고 1cm 정도 흙을 덮는다. 직접 씨를 뿌릴 수도 있는데 잎이 4~5장 일 때 옮겨 심는다.

 

꽃피는 시기에는 건조한 것이 좋지만 토양에는 적절한 습기가 있어야 한다.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지주를 세워주도록 하자.

 

 

3. 홍화 파는곳

 

식물농장, 야생화원, 화훼공판장 등에서 씨를 구입할 수 있다. 소형 화분인 15~20cm 정도의 크기가 키우기에 적합하며 베란다에서 키우면 잘 자란다.

 

 

 

장어 효능 콜레스테롤

양상추 키우기

오메가3 오메가6 효능 먹는법 권장량 

댓글